본문 바로가기

모르면 억울한 상식/우리말 바로 알기

집들이 집알이 가게내기 두레상 수치레 둘레춤 물둘레 가위손 어중치기 삿자리 돌춤

가게내기

미리 만들어 놓고 가게에서 파는 물건을 이릅니다. 만드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수공예품과 가구, 양복, 손님이 한꺼번에 몰릴 것에 대비해 미리 만들어 둔 피자, 찐빵 등이 해당됩니다. 기성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두레상

여러 사람이 둘러앉아 먹을 수 있도록 크고 둥글게 만든 상. 교자상(交子床)은 음식을 차려 놓는 사각형의 큰 상, 밥상은 음식을 차리는 데 쓰는 상 또는 음식을 갖춰 차린 상의 총칭입니다.

 

집알이, 집들이

새로 집을 지었거나 이사한 집에 집 구경 겸 인사로 찾아보는 일집들이는 이사한 뒤 이웃과 친지를 불러 집을 구경시키고 음식을 대접하는 일 또는 이사하여 새로운 집으로 옮겨 들어가는 것을 칭합니다.

 

"결혼 10년 만에 집을 장만해 부모님과 시부모님, 직장 동료, 친구들을 차례로 초대해 집알이를 할 예정이다", "그 친구네 집들이에 참석해 집 구경을 하고 오래간만에 회포를 풀어야겠다"처럼 쓰입니다.

 

 

 

가위손

삿자리 따위의 둘레에 천 같은 것을 빙 돌려 댄 부분이나 그 천. 그릇이나 냄비 따위의 손잡이도 삿자리라고 부릅니다. 삿자리는 갈대를 엮어서 만든 자리입니다. 여기서  자리는 앉거나 누울 수 있도록 바닥에 까는 물건으로 대부분 직사각 모양을 이루는데, 왕골이나 부들, 갈대 등으로 짜서 만듭니다.

 

신어로 머리털을 깎아 다듬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이발사나 미용사를 비유적으로 이르기도 하는데, 외국 영화 '가위손' 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머리카락은 머리털의 낱개. 머리칼은 머리카락의 준말이지요.

 

삿자리 갈대를 엮어서 만든 자리. 발음: 삳짜리

 

물둘레 잔잔한 수면에 돌을 던질 때 동그라미를 그리며 이루는 물무늬입니다.     

 

 슬퍼3

어중치기

우연이나 행운으로 일어나는 일또는 진짜가 아니거나 실제와 다른 것을 비아냥거리거나 속되게 이르는 말입니다. 일이 우연하게 자기에게 유리하도록 펼쳐지는 샐리의 법칙(Sally's law)이 우리 말 어중치기에 해당되며, 우연히 일이 갈수록 꼬여 되는 일이 없을 때 쓰는 머피의 법칙((Murphy's law)이 반대의 경우겠지요. 샐리는 1989년 만들어진 미국 영화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 ·When Harry Met Sally'에서 계속 좋지 않은 일을 당하다가 해피엔딩으로 이끌어 가는 여주인공의 이름입니다.  

 

사실 어중치기는 영어 플루크(fluke)’에서 유래된 일본어 발음 후롯쿠(フロック)의 순화어로 순수 우리말은 아닙니다. 후롯쿠, 후다를 당구 칠 때 사용해보신 분도 있을 겁니다. 한자와 우리말의 합성어인 어중(於中)치기는 어중된 물건이나 사람 또는 그런 상태를 일컫습니다. 어중은 중간이나 가운데가 되는 정도를 이르는 말입니다 

 

둘레춤

꿀벌들이 근처에 꽃밭이 있다고 알릴 때 추는 춤을 일컫습니다.

돌춤은 탈춤에서, 한 사람을 가운데 두고 여럿이 그 둘레를 둘러싸고 돌면서 추는 춤입니다.

 

수치레 좋은 운수를 만나 행운을 누리는 일과 그 행운입니다. 수치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