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뉴스,속보/뉴스

황우석 줄기세포, 美 특허 등록

황우석 전 서울대 수의대 교수 연구진이 만들었던 '1번 인간배아줄기세포(NT-1)'가 미국에서 11일(현지시간) 특허 등록됐다는 따끈따끈한 소식이 들어왔다. 미국 특허번호는 제8,647,872호이고, 특허 주요 내용은 NT-1 줄기세포주(물질특허)와 그 제조방법(방법특허) 등 두 가지다.

 

이는 미국이 NT-1 줄기세포주를 체세포 복제방식을 이용한 배아줄기세포로 받아들였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발명자는 모두 15명으로 노성일 미즈메디병원 이사장과  황우석 전 교수, 이병천 서울대 수의대 교수, 강성근 전 서울대 수의대 조교수, 류영준 강원대 의대 교수 등이다. 특허의 주요 내용은 NT-1 줄기세포주(물질특허)와 그 제조방법(방법특허)이다.

NT-1 줄기세포주는 황우석 전 교수 연구진이 체세포 복제 방식으로 만들었다고 발표했던 배아줄기세포 가운데 유일하게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다.

 

다만 NT-1이 체세포 복제가 성공해서 만들어진 줄기세포라는 황우석 전 교수 측의 주장이 과학적으로 확인된 것은 아니어서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미국 특허상표청은 이날 특허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인간 체세포 복제배아에서 유래한 인간 배아줄기세포주'의 특허등록 사실을 공개했다.

 

이번 배아줄기세포 특허 등록으로 황우석 전 교수가 과거 스캔들의 오명을 잠재우고 연구활동에 복귀할 수 있을지 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세계적인 학술지 네이처는 황 전 교수에게 재기의 기회를 줘야한다는 주장과 함께 데이터를 조작한 과학자에게 면죄부를 줄 수는 없다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고 밝혔다.  과학계가 황 전 교수를 바라보는 시각이 엇갈리고 있음을 입증하는 대목이다.


 

끝으로 딱딱하지만 황교수의 미국 특허의 영문명은

 'A human embryonic stem cell line prepared by nuclear transfer of a human somatic cell into an enucleated human oocyte'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