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르면 억울한 상식/시사 + 토막상식

토막상식-2- 운석 소유권 삼성전자 임원 연봉 맹골수도 회생채권 쇼윈도 부부

계속 업뎃됩니다.

 

 

11.외국어와 외래어

외국어는 다른 나라의 말.

외래어는 원래 다른 나라 말이었던 것이 다른 나라 국어 체계에 동화되어 타국에서 사회적으로 사용하는 단어.

외래어를 지정하는 이유는 국어사용의 혼란을 예방하기 위해서 임.  

 

12. 운석의 소유관계와 가치

러시아와 일본은 국가가 최초 발견자를 주인으로 인정. 한국도 민법 상 최초 발견자가 주인이라는 게 전문가 견해임.  

러시아에서는 g당 3만 원에 거래. 최근 러시아에서 발견된 거대한 운석은 g당 300만 원에 러시아 정부가 매입. 이는 무언가 연구 중임을 암시.

 

13. 올림픽 금메달 순금 함량

6g만 포함돼 단순 재료비가 60만 원가량임. 실제로는 순금 메달이 아닌 금빛 메달임.

 

14. 삼성전자 등기임원 평균 연봉

2013년 52억 원.

 

 

15. 육군 대령 진급 정원

2012년 199명. 그러나 감사원이 2014년 3월 없는 직위를 만드는 수법 등으로 정원을 늘리는 편법 운용 혐의 포착. 이와 함께 공인 어학 성적증명이나 조리사 자격증 없는 군인 자녀들을 어학 행정병과 조리 사병으로 배치한 혐의 적발. 어학 행정병은 해외 파병 선발 시 우선권 있음.  

 

16. 국내 첫 비구니 군승

올 7월 소위로 임관 예정인 명법 스님이 주인공. 군승은 군종 장교 가운데 하나로 군인들의 종교 활동을 돕는 성직자를 일컫는다.

 

군승을 더 알아보면

군인들의 종교활동을 지원하는 군종장교를 불교에서는 군승이라고 부른다.

불교계에서 1968년부터 군에 군종장교를 파견했는데 46년 만인 올해 처음 비구니가 군종 장교로 파견됐다.

그동안은 비구들만 파견되었다.

 

명법 스님은 다음 달부터 시작되는 기초군사교육을 약 3개월 가까이 받고 7월 1일 임관된다. 유격 훈련과 화생방 교육도 받는다. 불교계는 앞으로 4년 동안 비구니 군승 6명을 더 파견할 계획이다.

비구니는 출가하여 구족계를 받은 여자 승려를, 비구는 출가하여 구족계를 받은 남자 승려를 칭하는 말이다.

 

 

 

17. 신안군이 '천사의 섬'으로 불리는 이유

모두 1004개의 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

 

18. 회생채권 출

채권자가 채무 상환 자금 마련이 어려운 채무자로부터 채권을 주식으로 받는 것을 말함.  회생채권 관련 글 보기

 

19. 맹골수도(孟骨水道)

전라남도 서남쪽에 위치한 진도군(면적 430.86㎢) 조도면 맹골도와 거차도 사이에 있는  해역으로 국내에서는 이순신 장군이 명량대첩을 승리로 이끈 울돌목 다음으로 조류가 거세다.

 

서해에서 남해로 가는 여객선과 대형 선박이 이용하는 항로임. 맹골수도라는 지명은 2014년 4월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가던 경기도 안산 단원고등학교 2학년생 수백명 등을 태운 국내 최대 여객선 세월호가 진도 맹골수도 해역에서 침몰되는 참사를 계기로 부각됐다.

 

온 국민의 애통함과 관심, 학부모들의 애타는 심정 등을 이용한 추악한 돈 벌이 '진도 여객선 침몰 사고 동영상' 스미싱 문자가 극성을 부려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진도 여객선 침몰 사고 동영상' 스미싱 문자 관련 글 보기

 

20. 쇼윈도 부부

쇼윈도 부부는 실제로는 부부 사이가 악화돼 있지만 타인 앞에서는 원만한 부부처럼 행동하는 부부를 말함. 쇼윈도 안에 마네킹처럼 예쁘게 치장하고, 그것이 마치 본모습인 양 보여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