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르면 억울한 상식/시사 + 토막상식

시사용어 임나일본부설 인터넷전문은행 SSAT와 HMAT 새줌마 단말기보조금 이클레이 38노스

 지난해 11월 25일 이후 약 5개월 만에  글을 올려봅니다. 우선 시사 상식용어부터 시작합니다.  2015.04.10  

------------------------------------------------------------------------------------------------------------------------------

임나일본부설

이 설은 일본이 근거(고증)없이 주장하는 터무니없는 말장난에 불과합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본 야마토(大和) 정권이 46세기에 임나일본부라는 기관을 설치해 한반도 남부를 지배했었다는 억지 주장으로 일본의 많은 학자들도 전혀 근거가 없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답니다.  그러나 일본 문화청 홈페이지의 한국 문화재 일부 설명에 '임나'라는 표기를 사용하고 있고, 최근 문부과학성 검정을 통과한 중학교 역사교과서들도 임나일본부 내용을 명시한 것으로  밝혀져 참으로 분통 터질 노릇입니다.

 

인터넷전문은행

인터넷과 모바일 상에서  예금 수신, 이체, 대출 등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입니다.  금융위원회는 2015년 4월 현재 인터넷전문은행 도입을 위해 은행법상의 금산분리 규정을 최소 범위에서 완화하는 방안 모색 중입니다.

인터넷전문은행의 계좌를 개설할 때는 공인인증서나 ARS 등을 활용해 실명을 확인토록 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지요.  금융위원회는 인터넷전문은행 도입 방안을 4월 16일 금융연구원 주관으로 열리는 공개 토론회를 거쳐 6월 중 확정할 계획입니다.

 

SSAT와 HMAT

SSAT는 삼성그룹 계열사의 채용 필기시험인 삼성직무적성검사를, HMAT는 현대차그룹 7개 회사의 인적성검사를 뜻합니다.

 

이클레이 (ICLEI: International Council For Local Environmental Initiatives)

환경문제에 대한 국제협력과 효율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1990년에 창립된 세계 최대 지방정부 네트워크입니다. 현재 독일의 본(Bohn)에 본부를 두고 있고 84개 국, 1220여 개의 지방자치단체가 회원으로 가입했습니다.

 

새줌마

새누리+아줌마의 합성어로 , 최근 새누리당이 재보선 캐치프레이즈로 내걸었습니다. 새누리당은  새줌마를 4·29 재보선에서 지지를 호소하는 도구의 하나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새줌마! 장바구니를 부탁해'라는 제목으로 행사를 열어 지지를 호소할 계획입니다.

 

휴대전화 단말기 보조금

모두 잘 아시다시피 이동통신사가 자기 회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휴대전화 구매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로 단말기 구매가격 할인, 현금 지급, 가입비 보조 등 여러가지 형태로 지원되고 있어 '단말기 보조금'으로도 불립니다.

 

38노스

북한전문 웹사이트입니다.  이달 7일(현지 시간) 항공우주분야 연구기관 에어로스페이스 코퍼레이션의 존 실링 연구원이 이 사이트에 '북한이 개발 중인 이동식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KN-083단 추진체로 구성된 것으로 파악됐다'는 연구보고서를 게재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