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르면 억울한 상식/시사 + 토막상식

시사용어 에코 베이비부머,할랄 푸드,하람 푸드,수도권 공장총량제,3NO,액티브 엑스 Active-X

수도권 공장총량제

정부가 국토의 균형개발 차원에서 인구 유발 효과가 큰 공장이 수도권에 과도하게 집중되는 것을 막으려고 1994년도입한 제도입니다.

 

에코 베이비부머

베이비부머 세대의 자녀인 1979~1985년생을 이릅니다.

 

할랄 푸드-하람 푸드

할랄(halal)푸드의 '할랄허용되는 것이라는 뜻을 가진 이슬람語입니다. 할랄 푸드 코란의 기도문을 암송한 뒤 도축한 쇠고기 닭고기 양고기 등입니다. 인도적 차원에서 소와 닭, 양 등을 도축하는 도구는 고통을 최소화하기 위해 날카로워야 합니다.  이슬람에 수출되는 식품은 이 할랄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할랄의 반대말은 하람(haram)으로 금지된 음식입니다. 알콜이나 돼지고기, 피가 조금이라도 섞인 음식, 도축 전에 병들었거나 이미 죽은 고기 등은 하람‘에 해당됩니다.  

 

 세계적 식품 다국적 기업인 스위스의 네슬레는 이미 1980년대부터 할랄식품 시장에 뛰어들어 '탄탄한 영역'을 구축했습니다. 국내 기업들도 할랄식품 시장에 진출해 이 시장을 공략 중이지요. 할랄식품 시장 규모는 20121880억 달러(1195조원)였으며, 2018년엔 무슬림의 인구과 구매력 증가로16260달러(1706조원)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세계의 전체 무슬림 인구는 16억 명쯤으로 추산됩니다.

 

3NO

요즘 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를 뜻하는 '사드'의  한국(주한 미군) 배치를 놓고 한국과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이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는데, 한국과 미국은 대외적 입장을 '3NO(요청·협의·결정 없다)'로 표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과 러시아는 기회만 있으면 배치 반대에 한목소리로 목청을 높이고 있으니 의미심장합니다.

 

액티브 엑스(Active-X)

마이크로소프트(MS)의 웹브라우저인 인터넷익스플로러(IE)가 지원하는 확장프로그램입니다. 국내 웹사이트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지만, 프로그램 간 충돌이나 PC재부팅 현상 등의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여타 브라우저나 모바일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이용자 불편이 끊이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인터넷을 이용할 때 알게 모르게 반복적으로 설치됩니다. 

 

현재 주요 민간 웹사이트 100곳 중 약 31% 정도만이 액티브X 이용이 없는 '프리 사이트'로 파악됐습니다.

이에 미래창조과학부는 2017년까지 국내 주요 100대 민간 웹사이트 중 90%에서 액티브X를 없애는 내용의 '민간

분야 액티브X 이용 개선방안'을 4월 1일 발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