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 Tip

티스토리 스킨도 저작권 있다

최근 저작권이니, 퍼블리시티권이니, 초상권이니, 성명권이니 하면서 각종 권리 주장을 하는 곳이 늘고 있습니다. 일부 법부사와 변호사 사무실에서 권리를 수임 받아 소송이나 합의에 나서고 있는데, 드물게는 돈벌이에만 급급해 눈총을 받기도 합니다.

 

얼마 전엔 연예인 수십 명이 단체로 퍼블리시티권 소송을 위탁하기도 했습니다. 때로는 웹에서 모양이 눈에 들어 다운 받아 사용 중인 서체까지 저작권을 내세워 곤혹스러울 때도 있습니다. 블로그든 카페든 이 같은 각종 권리와 충돌하지 않아야 마음 편히 운영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초보자들을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저작권에 대해 알아보기로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세 가지를 랜덤으로 추출, 짜깁기했습니다(위). 모두 스킨 수정과 재배포를 할 수 있지만 저작권 설명이 조금씩 다릅니다. 저작권 표시 없이 재배포도 할 수 있는 스킨도 있고, 저작권을 표시해만 하는 스킨도 있습니다. 하지만 맨 오른쪽 저작권 설명은 조금 까다롭습니다. 재배포가 가능하지만 반드시 제작자 블로그에 해당 게시물에 트랙백을 보내야 합니다. 가급적이면 아무 제약이 없는 스킨을 선택해야 '후환'이 없겠지요.  

초록색 사각 표시 안에는 스킨 바탕색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를 참고로 <미리보기>를 이용해 선택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