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복지/경제

이명박 '상금 세탁' 기사 삭제로 의혹 더 증폭

이명박 전 대통령의 '상금 세탁'의혹 기사가 보도 한나절 만에 삭제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어째 이런 일이 일어난 걸까?

 

오보인가? 외압인가, 로비인가? 이 시간까지 정확한 기사 삭제 이유가 밝혀지지 않고 있어 논란과 의혹이 더 불거지고 있다.

 

지난 11일 주간한국은 이 전 대통령이 2011년 해외 원전수주 과정에서 UAE(아랍에미리트연합) 정부로부터 받은 자이드 환경상 상금 50만 달러(약 5억5000만원)를 수표로 받은 후, 해외에서 받은 금품을 신고해야 하는 공직자법을 피하기 위해 농협 청와대지점을 통해 현금화했다고 전했다.

 

 

이 매체는 은행이 외화 수표를 추심하기 전 매입해 현금화했고, 당시 전산기록은 2011년 4월 11일 발생한 이른바 '농협 전산장애사태' 이후 삭제됐다고 전했다.

 

농협 전산장애사태는 농협 전산망이 해킹돼 거래 자료가 통째로 삭제된 사건이다. 당시 조사를 담당한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부는 북한의 사이버테러에 따른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날 오전 보도된 이 기사는 이날 정오를 전후해 삭제됐다. 농협중앙회 측은 이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상금을 농협이 세탁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농협 내부 규정에 따라 신용이 확실하다면 외화수표 추심 전 매입은 미리 가능하며 해당 매입기록은 외환지원센터에 기록과 원본이 남아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확실한 삭제 이유가 드러나지 않고 있는 가운데 네티즌들 사이에선 '외압' 논란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네이버와 다음 등 국내 주요 포털의 실시간 검색어에는 키워드 '이명박'이 수위에 랭크돼 있다.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비판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누리꾼(아이디 siddiysi***) "이명박의 비자금을 관리해 왔다는 동지상고 후배 최원병 농협 전 회장이 의심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정황을 바탕으로 하는 추론은 가능하지만 조금 앞서간 것 같은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실명 거론도 그렇고

이밖에 특검을 주장한 네티즌 의견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