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르면 억울한 상식/신조어/유행어

신조어 쿡방 먹방 팜므파탈 옴므파탈 뇌섹남 안구정화

쿡방(cook+방송)

'요리하다' 또는 요리사를 뜻하는 쿡(cook)과 방송의 '방'이 조합된 신조어. 요즘 어마무시한 인기. 특히 자취생이나 독신주의자 등 혼자 사는 1인 가구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음. 이들 중 많은 이들이 쿡방을 보고 그대로 따라 요리를 만들어 먹는다.

 

쿡방이 먹방과 다른 점은 먹방은 단순히 먹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그치지만, 쿡방은 직접 요리를 만들어서 먹는다는 것. 요리하는 전 과정을 화면으로 보여주면서 레시피도 소개한다. 탤런드 소유진과 결혼한 백종원이 요즘 쿡방의 대세다. 종편과 함께 케이블  방송을 장악해 가고 있는 백종원이 출연하는 방송을 보면 한 방에 이해된다.

 

먹방

음식을 먹는 방송. 방장이 직접 음식을 먹는 모습을 보여주며 식욕을 돋운다. 6~7년 전 인터넷 방송에서 시작되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아프리카 TV가 먹방의 메카로 알려져 있다. '그때 그때 달라요'지만 500~700개 방송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팜므 파탈(femme fatale)

치명적 관능미로 특정 남성을 유혹해 자살이나 파멸 등 극한의 상황으로 치닫게 하는 악녀를 가리키는 사회심리학 용어임. 외래어표기법에 따르면 팜파탈이지만 이미 팜므파탈이 일반화 됐다고 함. 프랑스어로 '여성'을 뜻하는 '팜므'와 '치명적' 또는 '숙명적'이라는 의미의 '파탈'이 결합된 말. 

 

한자로는 요부(妖婦)가 팜므파탈에 해당될 것이다. 반대 개념의 불어로 옴므파탈이 있다. 관능적 미모가 뭇 남성을 올킬 시킬 정도는 돼야 가능한 일로 보인다. 크레오파트라나 장희빈 정도면?  팜므파탈을 주제로 삼은 드라마에 장서희가 출연해 꽤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었다.  

  

옴므 파탈(homme fatale)

거부하거나 저항할 수 없는 매력으로 특정 여성을 유혹해 파멸의 구렁텅이로 몰아 넣는 숙명적 남자를 뜻하는 사회심리학 용어다. 프랑스어로 '남성'을 뜻하는 '옴므'와 '치명적' 또는 '숙명적'이라는 의미의 '파탈'이 결합됐다. 팜므파탈의 반의어.

 

테크파탈(Tech Fatale)

기술을 의미하는 테크(Tech)와 빼어난 관능미를 갖춘 팜므 파탈의 합성어. 1980년 이후에 태어나 IT 제품에 관심을 갖고 소비를 적극적으로 하는 여성.

 

뇌섹남

주관이 뚜렷하고, 언변이 뛰어나고, 유머가 넘치면서 지적인 남자. 뇌가 섹시한 남자를 줄인 말. 어느 곳에 가야 이런 남성을 만날 수 있을까?

 

개이득

<개>는 원래 부정적 뜻을 갖는 일부 명사 앞에 붙어 '정도가 심한'의 뜻을 더해 주는 접두사다. 예를 들면 <개>잡놈, <개>망나니가 있다. 현재는 부정적 의미는 없앤 채 부정과 긍정 시 두루 쓰인다. 개이득처럼 접두사 <개>와 <이득>이 합쳐져 매우 큰 이득, 정도가 지나친 이득을 가리는 게 그것이다. 횡재했을 때도 개이득 봤다고 표현한다.

 

<개>에는  <야생 상태>나 <질이 떨어지는> 또는 <흡사하지만 다른>의 뜻으로도 쓰인다. 예를 들면 개살구, 개떡,개먹, 개철쭉, 개꿀 등이 있다. 이외에 <쓸데없는>과 <헛된>을 뜻하는 접두사로도 사용되는데 개꿈, 개수작, 개나발 등이 있다.

 

안구정화

당초엔 뛰어난 풍광 등을 보고 <눈이 즐겁다, 즐거워진다>는 의미로 사용되었는데, 어느새 용도가 이상하게 바뀌어 심지어 이성의 사진이나 실물을 보고 설레고 기분이 유쾌해질 때 이 말이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