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르면 억울한 상식/신조어/유행어

아몰랑은 책임 회피·짜증나의 대명사?

6월 메르스가 한창 창궐할 때 각자도생과 함께 인터넷과 SNS 등에서 초원의 들불처럼 번진 <아몰랑>. 당시엔 그냥 재미나는 풍자로만 보고 무심코 지나쳤는데, 오늘 간만에 <티스토리> 검색질을 하다가 아이엠 피터블로그에 아몰랑이 여러 번 나오는 것을 보고 의미를 되새기니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우선 <네이버 지식인 오픈국어>님 가라사대 "아몰랑은 , 나도 모르겠어의 줄임말로 주로 곤란한 처지, 변명거리나 이유, 팩트가 없을 때 사용됨. SNS에서 '아몰랑녀()'로 불리는 사람으로부터 유래됨 이라고 나와 있다. 아몰라는 ‘, 몰라라는 말끄트머리에 을 붙이고 띄어쓰기를 없앤 것으로 풀이된다.

 

온라인 서핑을 하니

 

출처:온라인 커뮤니티

왼쪽처럼 아몰랑의 원조로 알려진 페북 <아몰랑녀>의 대화 내용이 지천이다. 아몰라는 페북 아몰랑녀에서 유래됐다. 주로 <여시, 판> 같은 여초사이트에서 상대와 말싸움하다 불리할 때 자주 애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좌측 페이스북 내용처럼 유식한 척(?)하다가 근거를 묻는 질문에 아무 것도 모르는 사실이 들통 났을 때 위기 모면용으로 아몰랑이 쓰인다.

 

다시 말하면, 제안이나 주장의 논거를 밝히지 못한 채 책임을 회피하면서 적당히 넘기려는 모습을 조롱할 때 쓰이는 신조어다. 올해 5월 무도(무한도전)에서도 자막으로 풍자했단다.

 

부정확한 정보를 마구 퍼나르면서 떠벌릴 때 사실 여부를 캐묻거나 더욱 깊숙히 질문하면 귀찮다는 듯이 아몰랑으로 일관하는 경우 아몰랑녀로 불러도 된다. 

 

아몰랑은 넓게는, 가깝게 지내는 사이에서 모르는 걸 자꾸 물어 오는 상대방에게 짜증나지만 그렇다고 화를 낼 수는 없어 모른다는 말을 아몰랑으로 재미있게 표현할 수도 있다. 연인 사이에서 비음과 함께 애교 섞인 표현으로 쓸 수도 있다. 

 

글쓴이 군 복무 시절 한 고참병이 어떤 일을 제안한 뒤 후임병 논리에 밀릴 때 반짜증 반농담으로 너희들 맘대로 하라는 사인으로 , 몰라 몰라라고 자주 말한 적이 있는데, 이것이 지금의 아몰랑이다.

 

 

서두에 잠깐 언급한 '각자도생'도 메르스는 창궐하는데 정부의 뒷짐 행정으로 <열심히 손씻기> 외에는 아무런 예방대책을 내놓지 못했을 때 <각자가 살길을 찾아내야 한다>는 의미로 한동안 크게 유행했었다. 

 

그런데 왜 아몰랑남()은 없는지 궁금하다. 여성 비하는 아닐 테고. 여하튼 객관적 근거가 없는 허위 사실을 마구 퍼나르고, 떠벌리고, 부풀리다 막다른 골목으로 몰리면 아몰랑하는 삐뚤어진 아몰라녀는 사라졌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