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문조사와 세태

성인 75% 스마트폰 사용, 스마트폰 브랜드, 삼성 61% > LG 15%, 애플 13% > 팬택 7%

 

"한국갤럽이 지난 2012년 1월부터 2013년 11월까지 23개월간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매월 약 5,600여 명(총 응답자 수 129,624명)에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지 물은 결과, 우리나라 성인의 스마트폰 사용률은 2012년 1월 53%에서 2013년 3월 70%를 넘었고 8월 이후로는 75% 내외를 유지하며 정체 국면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에서는 2009년 11월 애플 아이폰 3Gs 출시와 함께 본격적인 스마트폰 시대가 시작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그로부터 성인 네 명 중 세 명이 스마트폰을 쓰게 되기까지 만 4년이 채 걸리지 않은 것이다. 

 

시간과 공간 제약 없이 무선 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손 안의 컴퓨터로 불리는 스마트폰의 확산 속도는 그 이전 우리 생활을 크게 바꾼 인터넷보다 훨씬 빨랐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의 <2012년 인터넷 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률은 2000년 45%에서 2001년 57%, 2004년 70%, 2007년 75%를 돌파했고 이후로는 78% 수준에 머물러 있다.


2013년 11월 현재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은 남성(78%)이 여성(70%)보다 약간 많았고, 연령별로 보면 20대(99%)와 30대(96%)는 대부분 40대(84%)와 50대(68%)에서도 다수가 스마트폰을 사용하지만 60세 이상에서는 스마트폰을 쓰는 어르신이 아직 30%를 넘지 않았다.


현재 사용 중인 스마트폰 브랜드는 삼성 61% > LG 15%, 애플 13% > 팬택 7% 순이었다. 아이폰은 남성보다 여성, 저연령일수록, 화이트칼라/학생에게 인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