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富동산/재테크/주식

동시호가와 시초가 이용해 돈벌기

단타의 생명은 '단순'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주식 투자자는  국내외 경기 상황과 돌출 변수, 다우,나스닥을 비롯한 해외 증시 동향(세밀하게는 업종별 동향)과 추세, 그 원인 등에 항상 촉각을 곤두세워야 하는 건 기본입니다. 그 외에도 정보 분석력, 판단력, 집중력, 자금 동원력, 각종 정책, 차트 추세 등 손꼽자면 한도 끝도 없고 골치 아픕니다.

 

하지만 단타꾼에게는 상기 내용은 참고 사항이지  필수 사항이 아닙니다. 짧은 시간 안에 판단을 내려야 하므로 이것 저것 따져볼 여유가 없어 오히려 '단순과 무식'이 필수입니다.

단순과 무식으로만 무장할 각오가 섰다면 아래 글을 계속해서 보십시요.  

 

 

1분에서 길어야 3분 안에 사고 파는 스캘퍼도 많습니다

 

 

단타는 순간적 판단이 요구되는 투자 기법임을 다시 강조합니다.

필자는 1,3,5,10분 봉을 보고 투자하는 경지에 오르지 못해 오후 동시호가(14:50~15:00) 에 사서 익일 시초가에 파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극단적으로 30초 봉, 60초 봉을 기준으로 단타를 치는 스캘퍼(scalper)들도 적지않지만, 필자는 1분 봉은커녕 30분 봉, 아니 60분 봉 투자도 하고 싶은 마음이 없습니다. 필자가 소개하는 방법보다 리스크가 높기 때문입니다.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지만,약간의 노력은 필수입니다 

 

 

관심 종목을 비롯, 몇개의 종목을 골라 전일 종가, 다음날 시초가와 최고가, 최저가, 종가를 눈을 부릅뜨고 살펴보십시요. 특정 종목의 일중(日中) 가격 형성 패턴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노력하면 전일 종가보다 익일 시초가가 오른 확률이 높은 종목을 찾으셨을 겁니다. 

못 찾겠다 꾀꼬리'?   좀 더 노력하시면 쉽게 발견됩니다. 그럼 찾은 걸로 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찾아낸 종목 가운데 10 거래일 중 8~9일 오른 종목 두세 개를 관심종목에 등록합니다. 보합 1개 정도는 8~9일 중에 포함 시켜도 무방합니다.

10거래일 중 10거래일 모두 오른 종목이 있다면, 당장은 행운이지만 이상 급등 종목이어서 반드시 그 패턴은 조만간 깨지니 멀리하시기 바랍니다.

 

 

지루하시다고요? 유머 오빠 믿지? 한편 보고 한숨 돌리세요. 궁금하면 500원 ㅋ ㅋ 

 

 

투자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이미 캐치하셨겠지만 동시호가에서 산 종목을 다음날 아침 시초가에서 적정 이윤을 남기고 던지는 것입니다. 매도 주문은 평소 시초가 상승분보다 한 호가 정도는 낮춰야 안전합니다.

말처럼 쉬우면 누가 돈을 못 버느냐고요? 쉽습니다. 쉬워도 꽤나 쉬워서 대부분의 '개미'들의 생각이 미치지 못할 뿐입니다.

 

단, 파악해 둔 시초가 평균 상승분보다 더 오르더라도 남의 몫으로 돌리시고, 한 단계 낮춰 매도하는 점이 전제조건입니다. 많은 차익을 남기려다 자칫하면 차손만 남깁니다. 리스크를 줄이는 게 우선입니다. 욕심보다 덜 남기는 게 안전한 방법임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욕은 화를 부릅니다

 

 

그럼 얼마씩 투자하고 얼마나 남기고 파느냐 하는 점이 궁금해지실 겁니다. 

손실이 나도 감당할 수 있는 금액이 정답입니다. 정답 액수는 각자 다릅니다. 다만 거금(수천만원~1억원 대 이상)일수록 전량 일시 매도 기회가 적어 투자 리스크는 높아지고 차익 실현 성공 확률은 낮아집니다.

 

수천만원 정도가 거금이냐고 의아해 하실 분도 있겠지만, 보편적으로 시초가 거래 대금이 그리 많지 않은 점에 비추어 보면 확실히 거금이라고 규정 지을 수 있습니다. 대량 거래를 수반하는 특정 소수 대형 우량 종목은 시초가 거래 대금이 상당하지만 수익률이 낮습니다. 

 

지나친 욕심에 큰 돈을 투자하시지 말라는 뜻입니다. 시초가 거래량이 예상 만큼 많지 않은 이유는 치열한 탐색전 영향입니다. 적은 돈으로 시작해 점차 시초가 거래액을 늘리고, 경험칙을 구하면서 안전성과 성공 확률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경험칙을 구하면 자신만의 룰은 덤으로 찾아옵니다. 자신만의 일정한 룰이 없어 이리저리 흔들리다가는 손실 입기 십상입니다. 투자금 규모는 각자의 입장이 다르므로 제시할 수 없는 점 양해 바랍니다. 

 

얼마를 남기느냐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차익은 금액 개념이 아니라 수익률 개념입니다. 차익이  기대보다 적어 매도를 망설이면 십중팔구 적어 보였던 차익마저 더 줄어들거나 손해를 보게 됩니다. '뜨끈할 때 먹어라'는 말은 조금이라도 남으면 팔아야 손해를 보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시초가 평균 상승률을 구하신 뒤 그보다 약간 낮게 매도 주문을 내십시요. 역시 안전을 위해서 입니다. 사랑만 움직이는 게 아니라 시초가도 움직입니다. 매일  5% 정도의 수익률이라야  만족하시겠습니까? 과욕입니다. 하루 1% 이상이면 뒤돌아보지 말고  매도하십시요. 5%는 바늘구멍이지만 1%는 터널 구멍입니다. 지나친 욕심을 자신에게서 떼어내야 남보다 많은 이익을 차지할 수 있음을 다시 강조합니다.

   

1년 365일 중 거래일은 약 250일 안팎이지요. 수익률이 얼마나 될지 각자 암산해 보세요.

필자도 이 방법 실천 초기엔 수양이 부족해 한 호가 때문에 시초가에서 못 판 사례가 셀 수 없이 '수두룩 빡빡'합니다. 그때는 수양이 덜 된 자신을 탓한 적이 더 많았습니다.

 

적은 량을 매수한 경우. 성공을 목전에 두고도 수익금이 적어 보여 어물어물 망설이다 결국 손해보는 '착시 현상'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예상 수익금이 성에 차지 않으면 수익률을 계산해 보세요. 요즘 제1금융권 1년 정기  예금 금리가 대부분 세후 3% 미만인데, 단 하루(시간상으로는 24시간 이하)만에 1% 안팎의 수익을 거두는 겁니다. 

 

잠깐

 

'1일 1%*250일'로 계산하셨나요?

그렇다면 주식 투자하지 마세요. 아전인수는 깡통계좌가 되는 지름길입니다. 

 

손실 입는 날을 수학 공식처럼 정확히 계산할 수는 없지만 나름대로 어림잡아보지 않았다면

순간 대처 능력이 부족한 분입니다. 차익은커녕 차손이 뻔합니다.   

 

 

 

이 글 내용은 실전 사례를  토대로 엮었습니다.그동안 수업료 엄청 내고 터득한 상대적으로 가장 쉽고 성공률 높은 방법이며, 이 방법을 꾸준히 실천하면서부터는 손실이 나지 않았습니다. 다만 장 중에 엉뚱한 종목에 한눈팔다 손실 입은 적은 많습니다. 증시 개장 중에 뜀박질하는 종목을 발견하면 손이 근질근질해지고 절로 클릭이 되더군요. "인동초'와 같은  인내심을 길러야 합니다.

 

 

인동초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하루종일 HTS를 들여다보는 것도 일종의 병입니다. 상기 방법대로 투자하려면 아침 8시 40분에서 9시 20분까지와 오후 2시 20분에서 3시까지만 보고 나머지 시간은 자기 계발에 투자하십시요. 약간의 투자시간 가감은 본인 재량에 맡깁니다.

 

 

팁 몇가지

 

 

매수 후 물렸을 때를 대비하기 위해 해당 종목의 다음날 평균 최고가를 미리 숙지해두면 시초가에 못 팔더라도 빠져나갈 구멍이 있습니다.

 

오후 동시호가에 사서 '시간외단일가'(15:30~18:00. 30분 단위로 단일가 거래)에서 파는 방법도 있지만 원칙이 전일 동시호가 매수, 익일 시초가 매도이므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자제합니다.

 

올해 9월부터 바뀐 시간외단일가 매매방식 보기

 

시간외단일가(이하 시단)에서 가끔 횡재하는 경우가 있는데, SX공인지 SX당JY인지 오래되어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시단에서 상한가를 기록한 적이 있습니다. 필자의 관심종목 외에도 같은 케이스가 많았을 겁니다.

 

이때 필자는 장 중에 딴짓하다 물려 있는 상태여서 '웬떡이니'라며 매도했는데, 다음날은 전일 시단의 종가 이상 상승하지 않고 결국 마이너스로 끝났습니다. 다음날 5% 이상 상승을 기대하며 팔지 않은 투자자들은 한마디로 '뭐'가 되었지요. 누군가의  장난질 결과로 보입니다. 당일 해당 종목의 시단 거래량은 대폭 줄었지만 다음날은 거래량이 엄청 늘면서 주가가 하락했으니까요. 시단의 상한가는 +5%이고, 하한가는 -5%입니다.

 

인동초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반대로 매수 주문을 냈는데 순간적으로 서너 호가 떨어져 횡재한 일도 있습니다. 다음날은 주가가 시초가 부터 갭상승해 꿩 먹고 알 먹었지요. 시초가 주문은 '예약매매'에서도 가능합니다. 예약매매는 필자가 이용하는 증권사의 경우 오후 3시10분부터 시작됩니다.  

 

오후 동시호가에서 꼭 사려던 특정 종목을 놓치면 시장가(15:00~15:10)와 시간외(15:10~15:30) 그리고 시단 및 예약주문에서 살 수 있지만, 유념해야 할 점은 3시30분 이전에 종목별 당일 거래 동향(개인, 외국인, 기관)결과가 밝혀지므로 사기 어려운 때도 자주 있습니다. 당일 거래 결과에 비춰 특정 종목의 전망이 좋아보이면 남들의 생각도 크게 다르지 않아 매도를 자제하기 때문입니다.내 눈에 커보이는 떡은 남의 눈에도 커보이기 마련이니까요.

 

나만의 투자 스킬이 있다고 생각하면 낭패 당하기 십상입니다. 자신의 주변에 경제활동을 하는 이들을 중심으로  대략 몇 퍼센트가 주식 투자를 하는지 살펴보세요. 나만 아는 스킬은 없습니다. 남들에게 적게 알려진 스킬만 있을 뿐입니다.      

 

예고합니다

 

 

다음엔 시간나는 대로 '개미들이 깨지는 이유'를 포스팅할 계획입니다. 너무 오랫동안 글이 올라오지 않으면 댓글로 독촉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과 트랙픽은 공짜임을 알려드립니다.^&^

 

 이 글은 정보 공유 목적으로 올렸으며 참고 사항일 뿐입니다. 절대 일반화될 수 없으며 최종 투자 판단은 게시 글을 열람한 방문자에게 있습니다.

 

'주식/富동산/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물인터넷 테마주 사물인터넷 대장주  (0) 2014.01.15
증시 격언 모음-1  (0) 2014.01.08
언론플레이와 담 쌓은 주식  (0) 2013.12.25
안녕! 쿼드러플위칭데이  (0) 2013.12.13
안철수 신당과 주가  (0) 2013.12.09
오르막과 내리막(1)  (0) 2013.09.12
짧게 쓰기  (0) 2013.09.12
퍼? 뭘 PER?  (0) 2013.08.31
그는 과연 3천만원 깨졌을까  (0) 2013.08.31
지금 팔까 말까  (0) 2013.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