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블로그 스토리/히스토리

알쏭달쏭 검색 노출,유입로그,검색어 띄어쓰기

 

소인의 보잘것없는 블로그 글 가운데 하나인 <나에게도 온 세월호 스미싱 문자>얼마 전 티스토리 블로그 '메인'에 선정되고, 다른 글 <사물인터넷 테마주 사물인터넷 대장주>에 '많이본글' 마크가 찍히면서 무심하던 유입로그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사실 '메인'에 선정된 세월호 관련 글은 홧김에 쓴 졸작이었습니다. 티스토리 측에 감사하고, 개인적으로 흐뭇한 일입니다. 또 언제부터인지 주로 주식투자자들이 검색한 것으로 보이는 '차바이오앤 거래정지'와 '차바이오앤 거래정지일'이라는 유입로그가 부쩍 늘기 시작하더니, 이젠 아예 유입로그 페이지마다 가득합니다. 유입로그를 클릭해 몇 번 따라가 보다가 알 수 없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지난 4월 30일과 이달 7일의 유입로그 페이지 중 일부를 미리 짜깁기해 놓았지만 게을러서 이제야 글을 올립니다. 여담이지만, 안타까운 것은 정작 인적분할에 따른 차바이오앤 거래정지가 시작되는 날인 지난달 30일에도, 5월 연휴 뒤 증시가 첫 개장된 7일에도 차바이오앤 거래정지일이 언제인지 몰라 검색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차바이오앤의 거래가 정지되는 줄 모르고 있다가 뜻하지 않게 투자액을 한 달 이상 묶인 개인투자자들이 많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후 이달 10일 전후로 < 차바이오앤 거래정지 이유>라는 검색어로 유입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글 올린 지 20시간(사실 그 이전에는 확인하지 못해 20시간 이전으로 추측됨) 만에 네이버 통합검색 맨 위에 아래위로 필자의 같은 제목, 같은 내용의 글이 올라가 있어 의아합니다. 게다가 그 아래 세 번째와 네 번째 글도 필자의 글인데 같은 제목, 같은 내용의 글입니다. 도통 무슨 영문인지 알 수 없습니다. 역시 지난 7일 프린트 스크린을 이용해 만들어 둔 것입니다. 이하 같을 겁니다.

 


 

 

 

 

다음 노출은 네이버와 달리 똑같은 글이 각각 하나뿐입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다음의 통합검색엔 2개, 티스토리 운영자가 아닌 네이버에는 4개 이것도 궁금합니다. 검색어 띄어쓰기 때문일까요? 네이버에는 '차바이오앤거래정지일'처럼 모두 붙였고, 다음에서는 '차바이오앤 거래정지일'이라고 띄었습니다. 그런데 검색어 '차바이오앤 거래정지일'과 '차바이오앤 거래정지' 및 '차바이오앤 거래정지일정'은 모두 같은 노출 결과를 보여줍니다.  

 


 

 

 

 

띄어 쓴 <차바이오앤 거래정지일>입니다.

 


 

 

 

 

 

<7일 전>이니까 바로 위보다 4일 뒤 같은 <차바이오앤 거래정지일>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같은 제목의 글이 두 개 나오네요???  날짜가 달라서인지 노출 수도 달라졌습니다.

 


 

 

 

네이트에서는 <차바이오앤 거래정지>로 검색되는 것 같군요.  

 


 

 

 

빙에서도 <차바이오앤 거래정지>로 검색하면 네이트처럼 글 하나에 하나씩만 노출돼 있네요.

 


 

 

 

 

 

 이번엔 줌. <차바이오앤 거래정지>로 검색하면 네이트 및 빙과 같습니다. 상하로 하나씩.

 


 

 

 

 

 

 그런데 같은 빙에서 <차바이오앤 거래정지일>로 검색어가 달라지면 상하 나란히 하나씩이 아닌 하나 건너 보입니다.  

 

 


 

 

 

 

 구글로 가봤습니다. 첫 페이지이기는 한데, 순서는 밀려 네 번째와 다섯 번째에 노출돼 있네요. 

 


 

날짜에 따른 노출 변동은 이해되지만 검색어, 검색 단어 띄어 쓰기 및 붙이기 등으로 인한 검색 노출 변동은 아직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