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富동산/재테크/주식

메르스 관련주보다 화장품·유통·여행주

메르스 관련주는 수도 없이 많지만 요약·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투자 종목 추천이 아니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종목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다만, 행간의 의미를 파악하시면 투자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마스크   웰크론·케이엠·에프티이엔이·케이피엠테크·오공

손 소독제    파루·백광산업·경남제약·고려제약

혈액 투석·인공호흡기   CJ제일제당

백신   이-글벳·파루·제일바이오·진원생명과학

 

항바이러스   보령제약·한올바이오제약·진양제약

폐렴   일동제약·이수앱지스

진단키트    바이오니아·서린바이오

의료용 장갑   유니더스

 

올 5월 한국에서도 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하면서 메르스 테마 그룹을 이루더니 보통 두 배 가까이 또는 그 이상 치솟았었지만, 최근 메르스 종식론이 불거지면서 주가는 곤두박질쳐 거의 제자리로 돌아왔습니다. 개중엔 상승기 이전보다 하락한 종목도 있습니다.

 

언제나 테마주는 일회성에 불과하니 조심 또 조심이 상책입니다. 테마주에 미련을 갖고 오래 붙들고 있으면 돌아오는 건 손실뿐입니다. 종국엔 백일몽이요 일장춘몽, 신기루일 뿐입니다. 정~ 참여하고프면 평소보다 조금만 더 수익을 내고 손을 빼야하는 게 철칙입니다.  

 

메르스 관련주 얼마나 곤두박질쳤는지 대표적인 종목을 알아봅니다

 

지난달 6월 3일 종가 기준으로 1만100원까지 고공행진했던 메르스 마스크 관련주 웰크론이 어제(3일) 4750원으로 주저앉았습니다. 한국에서 메르스 첫 확진 환자가 발생한 올 5월 20일 웰크론 주가는 5300원이었으니 테마주 투자의 신중함을 일깨워주는 대목입니다. 테마주는 적당한 차익만 남기고 던져야 합니다. 아예 투자하지 말든지…

 

같은 마스크 관련주인 케이엠. 6월 4일 9890원으로 정점을 찍더니 어제 5490원으로 거의 반토막 났습니다. 5월 20일 주가는 4985원이었습니다. 

 

손 소독제 제조업체인 파루의 경우도 3715원(5월 20일)에서 7450원(6월 4일) 으로 두 배 이상 수직상승하더니 어제 제자리(3710원)로 돌아왔지요. 이 수치 모두가 어마무시한 테마주 투자의 위험성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나머지 종목도 주가 급등락 추이를 HTS에서 찾아보시면 테마주 투자에 유용한 참고 자료가 됩니다.      

 

 

메르스는 중동의 사우디아라비아가 진원지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가 메르스 첫 발생 국가라는 말이지요. 그런데 엉뚱하게 불똥이 한국으로 튀어 한국은 한때 메르스 포비아에 휩싸이기도 하더니, 최근 4일(6월 28일~7월 1일) 연속 확진 신환(신규 환자)이 발생하지 않아 메르스 종식설이 고개 들었었지만 5일째 되는 날 삼성서울병원 간호사 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아 보건당국이 종식설을 부인했습니다. 이어 삼성서울병원 의료진에서 메르스 환자가 연이어 발생 중입니다.            메르스 전문병원보다 더 시급한 것- 관련 글보기

 

이제는 화장품·유통·여행주에 눈돌릴 때다

 

이에 또 한번 메르스 테마주가 기승을 부릴 수 있지만 한달 전 같은 파죽지세는 아닐 터이니 투자에 유의해야 합니다.학습효과에 따라 약발이 약해졌기 때문입니다. 테마주의 2차 상승은 1차 급상승 만큼 세지 않은 게 일반적입니다. 메르스 파급력이 1라운드보다 훨씬 세다면 모를까 … 

 

메르스 전파력도 잦아든 추세고, 다시 확산해도 1차 상승 시기 만큼 탄력이 강하지 않을 터이니 이젠 내수주 중심으로 새로운 관심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화장품·유통 관련주 그리고 여행주가 대상입니다. 예전엔 가급적 일일이 해당 종목의 주가 추이 차트와 거래량 그래픽을 곁들여 설명했지만, 이제는 그러기엔 시간이 부족합니다. 

 

 

화장품 관련주인 아모레퍼시픽·코스맥스를 눈여겨볼 만합니다. 아모레퍼시픽은 액면분할 당시보다 상승한 44만4000원입니다(어제 종가 기준). 단연 화장품 대장주이지요. 이외에 한국콜마도 있지만 크게 데인 쓰라림이 있어서…, 개인적 욕심 때문이었지만 …

 

유통주로는 현대백화점 ·신세계·대우인터가 있고, 여행주는 모두투어·대한항공 등이 있습니다. 위에 열거한 종목 추천하는 게 아닙니다. 어떤 종목을 선택하든 본인 스스로 자료를 꼼꼼하게 점검하고 판단해야 쓴 맛을 보지 않습니다.  

 글은 정보공유 목적으로 올렸으며 참고 사항일 뿐입니다. 최종 투자 판단과 책임은 게시 글을 열람한 방문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