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르면 억울한 상식

소방관 계급 어렵지 않다

※「소방공무원 복제 규칙」 별표 4호 참조. <사진 출처: 한국소방안전협회>

 

 

화재 관련 뉴스를 접할 때 종종 나오는 소방관들의 계급이 헷갈립니다. 얼핏 보기엔 복잡하지만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낮은 계급에서 높은 계급으로 거슬러 올라가면서 소개합니다.

 

 

소방사 시보(試補)- 어떤 관직에 정식 임명되기 전에 실제로 그 일에 종사하여 익히는 일. 또는 그런 직책.

소방사 소방관이 갓 되신 분들입니다.

소방교 현장에서 중요한 일을 많이 맡으며 보통 반장이라고 부릅니다.

소방장 -119안전센터 부센터장 등을 맡습니다, 현장 경험이 풍부하신 분들입니다.  

 

소방위부터 간부급입니다. 소방간부학교를 졸업하면 소방위로 임용됩니다.

 

소방위 - 소방서 주임(담당) 또는 119안전센터장이나 부센터장입니다.

소방경 - 소방서 과장, 팀장이나 119안전센터장으로 활동합니다.

소방령 - 소방서 과장직 또는 소방본부 팀장직을 맡습니다.

소방정 - 소방서장으로 단위 소방서를 총괄. 지방소방학교장과 중앙소방학교 과장의 계급이기도 합니다.

 

위 그래픽의 일반직 공무원 및 경찰직 공무원 계급과 비교해보시면 소방공무원의 위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소방준감 - 소방방재청 과장급, 광역시와 도의 재난본부장 등입니다.

소방감 -    소방방재청 국장급, 중앙소방학교장, 경기도와 부산 재난본부장 등입니다.

소방정감 - 소방방재청 차장과 서울 소방재난본부장이 정감 계급장을 붙입니다

소방총감 - 소방방재청에서 가장 높은 소방방재청장의 직위이며 차관급입니다. 

 

참고로 소방사시보부터 소방장까지는 계급에 따라 '무궁화 잎 문양'의 계급장 1~4개를 답니다.

그 위 계급인 소방위부터 소방정까지는 역시 계급별로 '무궁화 문양'의 계급장을 1~4개 붙입니다.

또 소방정의 상관인 소방준감부터튼 '태극 무궁화 문양'의 계급장을 다는데 소방총감까지 계급에 따라 1~4개를 각각 붙입니다. 총 12개 계급으로 나뉩니다. 모두 화제를 예방, 경계, 진압하는 소방공무원입니다.     

 

소방방재청 조직도

소방청 홈페이지 갭처

 

 ※이 글에 오류가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