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르면 억울한 상식/신조어/유행어

5포세대·빨대족 ·이케아세대·취업깡패·9포 세대·달관세대·CGT ·e-커머스

CGT 표준화물선 환산 톤 수 를 이릅니다.

 

지난 4월 한 달 동안 전 세계에서 발주한 선박 수는 75척, 174CGT입니다. 이는 국제적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 리서치 자료에 따른 것입니다. 단순 산술로 계산하면 연간 900척(75×12=900)이 되네요. 월평균 발주량을 75척으로 가정한 것입니다.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지난 4월 국가별 선박 수주량이 1위라는군요. 한국 조선업체들은 지난해 10월부터 3개월 동안 월별 수주 실적에서 1위를 유지하다가 올해 1월 한 차례 일본에 1위 자리를 잠시 살짝 내준 뒤 2월에 다시 정상을 탈환해 석 달째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과연 조선 강국 한국답군요. 일본에 잠시 1위를 내준 것은 아쉽지만…

 

CGT 기준으로 국가별 수주 실적은 한국이 533CGT, 중국(295CGT)과 일본(149CGT) 이 뒤를 이었습니다.  그런데 중국의 월별 수주 실적이 30CGT 이하로 떨어진 것은 20095월 이후 처음이랍니다.

 

e-커머스 Commerce·전자상거래를 말합니다.      

 

한국의 전자상거래 유통산업지수는 2013년 세계 5위에서 올해 7위로 두 계단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글로벌 경영 컨설팅사인 AT커니가 발표한 '2015년 글로벌 e-커머스 유통산업지수'에 따른 것입니다. 

 

3포세대·5포세대·7포세대·9포세대·취업9종세트·빨대족

 

취업난 또는 구직난 등에 빗댄 2015년 신조어들입니다. 

'5포 세대'는 연애·결혼·출산·내 집 마련·인간관계를 포기한 이들을 말합니다.

 연애와 결혼,출산을 포기한 '3포 세대'보다 심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아가 7포 세대는 연애, 결혼, 출산 + 취업, 주택 + 인간관계, 희망을 포기한 이에 빗댄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9포 세대는 연애, 결혼, 출산 + 취업, 주택 + 인간관계, 희망 + 건강, 외모를 포기함을 이릅니다. 모두 슬픈 현실이 반영돼 있다고 볼 수 있지요.   

 

'취업 9종세트'라는 신조어도 있는데 취업을 위해 쌓아야 하는 스펙이 9가지에 달한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취업이 어렵다는 것이지요. 여태까지의 학벌과 학점, 토익, 어학연수, 자격증 5종 세트에서 공모전 입상 및 인턴 경력이 추가돼 7종세트로 늘더니 사회봉사와 성형수술까지 해야 한다는 절박함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벌인 한 설문조사에서 장래 희망이 '정규직'이라고 응답한 어린이도 있었다니 기막힐 노릇입니다.  

 

갈수록 취업 연령이 높아지면서 '빨대족'이라는 신조어도 생겼습니다. 30대가 넘어서도 부모로부터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못하고 부모에 기대어 살고 있거나 부모의 노후자금까지 마치 자기의 돈인 양 사용하는 자녀를 비꼰 말입니다. 한때 유행했던 '캥거루 족'과 유의합니다. 실제로 48.4%가 부모의 경제적 지원을 받으며 구직활동을 하벌이고 있답니다.

 

화석 선배·취업깡패·달관세대· ·이케아세대

 

'화석 선배'는 취업을 하기 전까지 학생 신분을 유지하기 위해 졸업을 늦추는 'NG(No Graduation)족이 늘면서 학교를 오래 다니고 있는 고학번 선배들을 화석에 비유한데서 생긴 말입니다. 새내기들의 입장에서 고학번들이 오래된 조상처럼 느껴진다는 의미로, 삼엽충, 시조새, 고려청자라고도 부릅니다

 

'취업깡패'는 다른 과보다 취업이 잘 되는 과를 이릅니다. 과거엔 경영학과가 취업시장에서 잘 나갔지만 수년 전부터 공대생, 그중에서도 특히 전자·화공·기계 전공자들이 잘 풀리고 있습니다. 이들의 이니셜을 조합해 '전화기'라고도 부른다네요.

 

'달관세대'는 욕심을 버리고 현재에 만족하며 살아가는 이들을 가리킵니다. 일본 '사토리 세대'에서 시작된 말이라는 데 , 높은 청년 실업률로 이미 좌절한 청년들의 무기력한 모습이 반영돼 씁쓸합니다.  

 

 '이케아 세대(IKEA)' 취업에 뛰어난 스펙을 갖췄지만 적은 급여와 고용 불안에 노출된 젊은 세대를 가구 브랜드 이케아에 빗댄 말입니다. 그런데 여담이지만 이케아 가구 중 값이 기대만큼 저렴하지 않은 것도 종종 있답니다. 현재 이케아는 광명시 KTX 광명역 지근거리에서 영업 중인데, 지척에 코스트코 광명점과 롯데마트, 이마트가 있습니다.   

이상은 취업포털 사람인과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 '2030 정책참여단 스펙조사팀'이 소개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