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 Tip

티스토리 스킨 상단 메뉴바 숨기기, 티스토리 툴바 감추기

티스토리 스킨 상단 메뉴바를 안 보이게 하는 방법은 참 간단합니다. skin.html 또는 style.css를 몰라도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사실 글쓴이도 skin.html, style.css에 문외한입니다.

 

얼마 전 글쓴이의 블로그 방문자가 "혹시 메뉴바 지우는 방법 알고 계시나요?ㅠㅠ "라고 질문한 걸 뒤늦게 발견하고 바로 알려주려 했는데, 어떤 메뉴바를 말하는지 알 수 없어 차일피일하다 늦었습니다. 수정하지 않고 개발자가 배포한 스킨을 그대로 사용하는 스킨에는 대부분 메뉴바가 2~3군데 있습니다. 

블로그 팁으로 티스토리 스킨 우측 상단 툴바(메뉴바) 숨기는 방법과 노출 방법을 포스팅합니다. 

 

티스토리 스킨 상단 툴바(메뉴바) 노출 상태 

블로그 주인장이 로그인 시 나타나는 화면임  

 

티스토리 스킨 상단 툴바(메뉴바) 숨긴 상태 

무척 말끔해졌지요? 차근차근 따라해 보세요. 

 

 ▼관리페이지(Q버튼)→ 꾸미기→  HTML/CSS 편집→  style.css 박스→ 박스 맨 밑에

 #tistorytoolbarid {display: none;} 구문을 추가하면 위처럼 툴바가 사라집니다. 다시 상단

바를 살리고 싶으면 이 순서대로 style.css 박스를 찾아가

하단의  #tistorytoolbarid {display: none;} 를

삭제하면 됩니다.

 

티스토리 스킨 style.css 박스

 

스킨 수정이 처음이시라면 '미리보기' 버튼을 눌러 제대로 숨겨졌는지 확인 뒤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마음이 안 놓이면 수정 전에 스킨을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방법은 간단하게 티스토리 스킨 저장하기, 복원하기  스킨 저장 뒤 수정하다 혹시 잘못되더라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스킨 우측 상단 툴바를 그대로 두고 투명도를 조절하려면 여기 티스토리 상단 툴바(메뉴바) 투명도 조절하기를 참고하세요극히 일부 스킨은 관리자페이지→ '정보 수정'에서 '블로그 메뉴바 숨기기'로 설정하면  메뉴바가 보이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포스팅 전에 검색을 해보니 '티스토리 상단 스킨 메뉴바 삭제 방법, 제거 방법'과 '티스토리 상단 스킨 툴바 제거하기, 삭제하기' 또는 '티스토리 스킨 메뉴바나 툴바 숨기기, 감추기'가 있는데 포스팅 내용은 같습니다. 블로거의 상당수가 메뉴바와 툴바를 혼동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글의 제목을 '티스토리 메뉴바 숨기기, 티스토리 툴바 감추기'라고 혼용해 달았습니다. 정확히 표현하면 '툴바'입니다. 왜 툴바인지는 구문 #tistorytoolbarid {display: none;} 에서 붉은 글씨를 참고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어떤 경우에 왜 대답을 차일피일하게 될까요?

- 질문자가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즉시 포스팅해도 어디로 알려주어야 할지 모르기도 하거니와 신뢰도가 떨어져서

- 삽질하다시피 해서 답변(특히 주식)했는데 한두 달 후쯤 오는 분도 종종 있기에 지쳐서

- 질문 사항이 정확하지 않거나 설명 부족일 때 난감해서

- 글쓴이의 귀차니즘과 시간적 여유 부족이 겹칠 때

- 질문 내용이 글쓴이의 능력 밖일 때

※ 빠른 답이 필요할 땐 로그인 후 댓글(네이버는 덧글)을 다는 것이 요령입니다.

    또 댓글을 최신 글에 달면 발견하기 쉽지만 오래 된 글에 달면 일부러 검색하지 않는 한 눈에 띄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