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며,살아가며..

서울 가구주 절반 빚 있다는데 어쩌나

서울에 사는 가구주 48%가 부채를 안고 있다는 소식에 초록동색이라고 동병상련의 아픔을 느낀다. 글쓴이도 빚이 있기에 왠지 늦가을 바람이 더욱 차갑게 다가온다. 빚진 이유의 절반 이상이 그놈의 주택 때문이다. 이제 와서 주택은 소유개념이 아닌 거주개념임을 상기해도 이미 엎질러진 물이기에 소용없다.

 

그렇다면 서울 가구주들이 빚진 이유는 무엇일까?

 주택 구입과 임차 56%

 교육비 16.8%

 주식,부동산 투자 등 10.1%

 기타 생활비 10.1%

 

역시 주거, 생활공간인 주택 탓이다. 날로 치솟는 전세가와 4~5년 전보다는 많이 빠졌지만 서민으로는 아직 감당하기 버거운 집값에 소득이 따라주지 못하는 점이 부채라는 짐을 지게 된 가장 큰 원인이다. 서울 가구주의 평균 나이가 48세여서 아직까지 이들에게 주택은 거주개념보다 소유개념이 강할 수도 있다. 빚을 얻어서라도 집을 갖겠다는 '마이 홈' 욕구를 꺾기 어려울 것이다. 채무가 있는 서울 가구주 48% 가운데 56%가 주택 구입과 임차문제로 빚을 져 교육비의 3배, 기타 생활비의 5배를 넘어선 점이 이를 증명한다. 이런 문제가 어디 서울뿐이겠는가.

 

이 같은 사실은 서울연구원이 18일 발행한 인포그래픽스(infographics)에 나타났다. 인포그래픽스는 사진과 삽화 등 화상() 정보의 보도 기술을 말한다. 인포그래픽스는 글이 아니어서 의사 전달에 한계가 있지만 주택 매입과 전세 비율 등 좀 더 세부 사항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대신 짧은 시간에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서울 가구주 평균 인포그래픽스 출처=서울연구원 홈페이지

 

위 인포그래픽스를 보면 <서울 보통가구의 가구주>는 전문대를 나와 사무직에 종사하는 48.2세의 남성으로, 가구당 월 소득은 300만~350만원이며, 전세 아파트에서 2.7명이 함께 생활한다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서울 보통가구의 가구주가 모두 이와 같다는 것이 아니고, 이런 가구주가 제일 많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야 한다.  

 

이 조사는 서울에 사는 가구주 2만 명을 대상으로 벌인 <서울서베이 2013 가구주 조사>를 기반으로 했다. 성별·직업·주택 종류·주거 형태 등은 가장 많은 값을, 나이와 가구원 수는 평균을, 학력과 가구 월 소득 수준은 중간값을 기준 삼았다.

 

마지막으로 유용한 인포그래픽스 사이트를 몇 곳 소개합니다.

데이터 시각화 사이트 http://visual.ly/  인포그래픽, 비디오, 프레젠테이션, WEB EXPERIENCES 등.

ideas, issues, knowledge 등 검색 http://www.informationisbeautiful.net/  

KANTAR  수상작 등 소개 http://www.informationisbeautifulawards.com/ 

인포그래픽 70만 개 보유 http://www.easel.ly/  편집창을 이용해 배경, 색상, 위치 등을 바꿔볼 수 있음

블룸버그 제공 비주얼 데이터 http://www.bloomberg.com/visual-data/  .

비주얼 딕셔너리 온라인 http://visual.merriam-webster.com/ 

다양한 용어를 시각화한 http://vi.sualize.us/ 색상에 맞춰 사진, 이미지 검색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