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 Tip

티스토리 단축키 3개만 알아도 블로깅시간 단축된다

 

Flickr  photo by manoftaste.de

 

블로깅을 편하게, 빠르게, 눈에 띄게, 재미있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티스토리 블로그는 홈과 글쓰기, 글 목록, 관리자 페이지에서 사용하는 단축키 종류가 수두룩하지만 티스토리를 운영한 지 오래된 블로거들도 잘 모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단축키를 잘 활용하면 포스팅과 블로깅 시간은 줄고, 글 쓰는 재미는 늘고 또 편하게, 두드러진 모양도 갖출 수 있기에 소개합니다. 우선 필수 단축키 3가지부터 시작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홈에서 사용하는 필수 단축키 셋

 

 Q :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 블로그 메인으로 이동

  A : 이전(앞) 글로 이동

  S : 다음(뒤) 글로 이동

 

Q 버튼= 블로그 메인(홈)에서 관리자 페이지로 바로 이동, 관리자 페이지에서 다시 누르면 블로그 메인으로 이동. 자신의 블로그에서만 가능한 기능이고, 타인의 블로그에서 Q버튼을 누르면 해당 블로그 로그인 창이 뜹니다. 

A 버튼= 읽고 있는 이전 글로 이동.

S 버튼= 읽고 있는 다음 글로 이동.

티스토리 블로그 단축키 중 기본, 필수인 Q, A, S 세 가지만 외워도 포스팅과 블로깅 속도가 무척 빨라집니다. 글쓰기가 편해지는 건 덤이지요. 이 가운데 Q버튼은 매우 편리해서 가장 자주 사용하게 되는 단축키이니 유용하게 활용해보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모드에서 사용하는 단축키 1

 

  F11: 화면 상하 폭 확대/축소 

 Ctrl + M: 화면 펼치기/접기 

 Ctrl + 화면 단계 확대

 Ctrl - 화면 단계 축소

 

F11 버튼= 화면 상하 전체 펼치기 기능. 상단의 주소창과 메뉴바, 툴바가 사라지면서 창이 넓어져 글쓰기 집중력이 높아집니다. 다시 누르면 원상 복구됩니다.  

Ctrl + M= 우축 툴바가 숨겨지고 글쓰기 화면이 그대로 전체 화면 중앙으로 이동해 글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F11 버튼과 함께 활용하면 집중력이 배가됩니다.   

   = Ctrl + M과 똑같은 기능입니다. 다른 단축키와 달리 붉은색 사각형 내를 눌러야 펼치기/접기가 됩니다. 티스토리 스킨은 워낙 다양해 스킨마다 위치와 모양이 제각각일 수 있으니 힘들게 찾지 말고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Ctrl + + 버튼= 누를 때마다 화면 전체 점진 확대.    

 Ctrl - - 버튼= 누를 때마다 화면 전체 점진  축소.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모드에서 사용하는 단축키 2

 

  Tab: 들여쓰기

 Shift + Tab: 내어 쓰기

 Ctrl + Q: 인용

 

 

Tab 버튼= 두 글자 들여쓰기 기능입니다. 한 줄 문장이나 여러 문장이나 효과는 마찬가지입니다. 또 미리 Tab 버튼을 누르고 쓰는 것과  쓰고 나서 누르는 것 역시 효과는 같습니다. 누를 때마다 일정 간격이 늘어납니다. 아래는 Tab 버튼 시뮬레이션 결과입니다. 마우스 포인터(커서) 위치는 문장 시작 부분입니다. 특정 문장을 강조하거나 인용할 때 좋습니다. 해제는 ←(백스페이스키)를 이용합니다. 화살표로는 먹히지 않습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Shift + Tab 버튼=  백스페이스 키 기능과 동일합니다. 버튼 2개보다 1개만 누르는 백스페이스키가 편합니다.    

Ctrl + Q 버튼= 말 그대로 인용할 때 사용합니다. Ctrl + Q 버튼을 누르면 글쓰기 창 상단에 툴바가 나타나며, 취소하고 싶을 땐 다시 Ctrl + Q 버튼을 누르고 '적용 취소'를 클릭하면 됩니다. 아래는 적용된 모습입니다. 탭버튼으로 우측으로 밀어낸 뒤 적용하면 효과가 더 큽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모드에서 사용하는 단축키 3

 

 Ctrl + Z: 실행 취소

 Ctrl + Y: 다시 실행

 Ctrl + K: 링크 추가 

 Ctrl + Alt+ X: 효과 제거

 Ctrl + S: 임시 저장

 

위의 기능 다섯 가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제법 오래 운영하신 분도 반 정도만 아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Ctrl + K 버튼을 누르면 갑자기 새 창이 뜨니 놀라지 마세요. 작성 중인 글이 사라진 게 아닙니다. Ctrl + S 임시 저장 기능은 글쓰기 모드 하단에 있는 '임시 저장' 버튼으로 대신해도 되지만 습관을 들인다는 생각으로 애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Ctrl + Z: 실행 취소 기능과 Ctrl + Y: 다시 실행 기능은 포토샵처럼 20회 정도 계속되지 않고 10회 미만으로 작용합니다. 이 가운데  낯선 Ctrl + Y는 실수로 삭제했을 때 긴요한 기능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모드에서 사용하는 단축키 4

 

  Ctrl + , : 좌측 정렬

 Ctrl + . : 중앙 정렬

 Ctrl + / : 우측 정렬

  Ctrl + Alt + O : 번호 매기기 

 Ctrl + Alt + U : 글머리 기호

 Ctrl + U : 밑줄  

  Ctrl + I : 기울임 

 Ctrl + B : 굵게(고딕)  

 Ctrl + D : 취소 선

 

위 세 가지 정렬(좌, 우, 중앙) 방법은 간단해 설명을 생략합니다. 아래는 Ctrl + Alt + O : 번호 매기기입니다. 단락(엔터 키)을 짓지 않으면 문장 전체에 번호가 매겨지고, 단락을 지으면 다음 번호로 넘어갑니다. 해제 또는 원상 복구는 백스페이스키입니다.  

  1.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1.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2.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3.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Ctrl + Alt + U : 글머리 기호 활용입니다. 커서 위치는 역시 문장 앞입니다.▼

  •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시뮬레이션용 문장입니다.

 

아래는 네 가지 단축키 적용 사례입니다. 모두 원하는 영역을 드래그한 상태에서 적용합니다. 원래대로 돌아가려면 같은 버튼을 다시 눌러주세요.

 

Ctrl + U : 밑줄             Ctrl + U : 밑줄

Ctrl + I : 기울임           Ctrl + I : 기울임 

Ctrl + B : 굵게(고딕)   Ctrl + B : 굵게(고딕)  

Ctrl + D : 취소 선       Ctrl + D : 취소 선

 


 

사실 단축키 Q만큼 요긴하게 쓸 수 있는 게 '글쓰기 바로가기' 단축키 W인데, 이건 외워서 되는 것이 아니라  skin.html을 수정해야 합니다. 짬 날 때 다시 글 올릴 예정입니다.      

 

윈도우 바탕화면 바로가기 단축키 골라 쓰는 재미 쏠쏠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보다 편리한 단축키 ‘윈도우 버튼+D’